Sprint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행하기. (월요일)

sprint

#1

SPRINT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행하기

월요일 편

SPRINT 를 정리했습니다. 간략히 소개하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것을 월,화,수,목,금으로 해서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론을 설명한 책입니다.

이번 글은 스프린트에 대한 들어가길와 월요일에 해야할 것들을 정리했습니다.

화요일 편은 (To be continue,계속…)

스프린트는?

  • GV (Google 벤처)가 활용하고있는 과정.
  • 5 일간의 시간 상자에서 하나의 실험을 실시하는 것
  • 어려운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결과를 얻는 것을 목적
  • 여기에서 결과란? 아이디어의 빠르게 실행해서 목표로 한것과 비교하여 성공/실패 를 말함.
  • 멋진 아이디어를 실행하여 그 결과가 성공했는가/실패했는가에 의미를 둔다기보다는
    •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을 때 이것이 성공할지 실패할지 모르고 망설이기보다는
    • 빠르게 실행을 해서 (자원 소비를 최소화해서 ) 복잡한 문제를 신속하게 결과를 얻음으로해서
    • 아이디어가 시장에 통할지 아닐지를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입니다.

스프린트의 대략의 흐름

  • 월요일 : 뭘 할지 목표를 굳히자
  • 화요일 : 사고를 발산하자
  • 수요일 : 베스트를 결정하자
  • 목요일 : 환상을 만들자
  • 금요일 : 테스트하자.

스프린트의 멤버

  1. 전문 분야에 정통하고 과제에 열정을 가진 사람을 모아 7 명 이하의 팀을 만든다.
  2. 그 중에는 결정권자를 반드시 넣는다.
  3. 스프린트 구성 멤버는 5 일간은 다른 업무에서 벗어난다.
  4. 스프린트에 완전히 집중할 수있는 상태를 만든다.

월요일 : 목표를 굳히자

프로젝트의 장기 목표

  • 목표는 높게
  • 긍정적으로 다음 장기 목표를 결정한다.
  • 프로젝트 완료시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 어떻게되어 싶은가?

스프린트 물음표를 붙여보자

이번에는 반대로 비관적으로 프로젝트가 실패했다고 가정 한 경우의 원인을 찾는다.

  • 실패 조건을 정하는 것으로 목표에 대한 다른 관점의 의미를 볼 수 있게 된다.
  • 동시에 장기적 목표 달성을 위해 충족되어야 포인트로 나열한다.
  • 나열한 것을 "○○○은 ××× 일까?"라는 의문으로 대체한다.
  • 물음표를 붙여서 대체하다 보면 목표를 흥미로운 질문으로 바꾸는 효과가있다.

맵 만들기

  • 전체를 분해한다.
  • 문제의 구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지도를 만든다.
  • 지도는 복잡한 문제를 인간이 다룰 정도의 복잡성으로 변환하는 효과가있다.
  • 맵은 다음의 요소로 구성된다.
    • 액터
    • 완료 (예 : EC 사이트이면 구입 등)
    • 한마디 문구와 화살표

여기서 말하는 한마디 문구는 "동사"가 되도록 한다. 한마디 문구는 액터의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는 동사를 사용해서 액터와 완료를 연결하자.

전문가에게 물어보세요

스프린트에서 해결하려는 같은 큰 문제에서 드리워진 다양한 그림자가 있다. 이 그림자는 보는 입장이나 방향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나타낸다. 그래서 여러 소스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다음의 4 가지 축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전략
  • 고객의 소리
  • 구조
  • 과거의 대처

이것들을 듣고,지도를 수정한다. 이와 또한 동시에 How to 메모를 작성한다.

“How to” 메모

전문가의 이야기에서 얻은 정보와 거기에서 생긴 의문, 재미 있다고 생각한 것을 "How to"로 시작하는 형태로 스티커에 써 간다.

  • 팀 모두 내 보낸 메모를 화이트 보드에 돌출하여 도움이 될 것 질문에 모두 투표한다.
  • 득표 수가 많았던 것에 대해 여러분이 만든지도를 돌아보며 의문이 해당 부분에 "How to"메모를 붙여 넣는다.

이에 따라 맵에서의 대응 관계를 알 수있게된다.

대상 결정

스프린트를 통해 해결해야 할 대상을 결정한다.

  • 대상은 "가장 위험이 가장 큰 수, 있을 것 같은 것」을 선택하면된다.
  • 맵에 붙여 넣은 “How to” 메모를 보면서 상상할 수있는 것으로,
    How to 메모를 참고하여 지도에서 대상 액터와 한마디 문구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이것이 결정되면 스프린트 의문을 검토하고 이번 대상에 답을 할 수있는 것을 선택한다.

월요일 정리

장기 목표에서 프로젝트 달성해야 할 목표를 정하고 그에 관련된 스프린트에 대한 물음표를 붙인다. 전체를 아우를수 있는 지도를 만들고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듬는다.

또한 전문가의 의견을 참조하면서 How to 메모를 만들어 팀의 흥미있는 방향을 공유한다.

이번 스프린트에서 대상 순간을 결정하고 이에 따라 답을 얻을 수 스프린트가 밝혀졌다.

나머지 4 일간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자.

월요일의 일은 이것으로 완료.